반도체/전공면접

포토 공정의 해상도(Resolution), 초점심도(DOF, Depth of Focus)

힣대장 캐롯 2024. 1. 28. 20:32

해상도, Resolution(Res): Mask 패턴을 노광하였을 때, 전사될 수 있는 최소 크기

즉, 해상도는 구현할 수 있는 최소 선폭의 한계를 의미한다.

Resolution이 작다 = 해상도가 좋다 = 최소 선폭이 작다 = 미세 공정 구현하기 좋다.

반도체에서 해상도가 중요한 이유는 단가 때문이다.

해상도가 좋으면, 구현할 수 있는 패턴 간의 간격이 좁아진다고 했다.

 

 

해상도와 단가 간 관계

해상도가 나쁠 때, 웨이퍼 1장 당 들어갈 수 있는 패턴 크기가 커지고 CHIP의 개수가 적어진다.

(노란색 영역 밖의 칩은 온전한 칩이 아니라서 수율 CHIP 개수로 넣지 않는다.)

즉, 패턴 크기가 작아지면 만들 수 있는 Chip(칩)이 작아지고, 한 웨이퍼에 들어갈 수 있는 칩이 많아진다.

같은 포토 공정을 진행한다고 했을 때, 동일 비용에서 해상도가 좋으면 칩 당 생산 단가가 더 떨어지고, 판매 개수가 더 많아지게 되어 더 많이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이다. (포토공정이 반도체의 꽃인 이유!)

해상도를 구하는 식

K1 상수, 빛의 파장, NA는 개구 수이다. 광원의 파장에 비례하고 렌즈의 개구수(NA)와 반비례하는 관계이다.

n은 빛이 통과하는 매질의 굴절률이다.

(공기는 굴절률이 1이다. nair = 1)

sin 값은 렌즈의 굴절 각이다.

즉, 해상도는 NA와 반비례하므로 굴절각이 커지면 커질수록 해상도가 작아진다. = 패턴 해상도가 커진다

(굴절각을 크게 하려면 렌즈를 크게 만들면 된다 )

그러면 굴절각을 계속 크게 하면 해상도가 좋아지지 않나요?

> 아니다.

굴절각이 계속해서 커지면 생기는 문제는 초점을 맞추기가 어려워진다. 이런 지표를 초점 심도 (DOF, Depth of Focus)라고 한다.

초점 심도란?

노광 과정에서 패턴을 웨이퍼에 구현하기 위해 Mask, Lense, Wafer를 정렬(Align) 하여 초점을 맞추는데 목표하는 해상도를 갖출 수 있도록 허용 가능한 렌즈의 수직 정렬 오차한계의 척도.

 

쉽게 말하자면, 제대로 초점을 맞추어 상이 선명하게 맺힌다고 할 때의 렌즈의 상하 이동 마진으로 초점을 맞추는 난이도가 낮은지 높은지를 나타내는 척도이다.

 

초점 심도가 클수록 렌즈의 수직이동 마진이 큰 것이고, 렌즈가 상하로 많이 움직여도 초점이 잘 맞는다.

초점 심도가 작으면 렌즈가 아주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초점이 틀어져서 초점이 잘 맞지 않는다.

 

이런 초점심도는, 노광 설비의 양산 성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마진이 작을수록 공정 난이도가 올라가고 불량률이 커진다.)

초점 심도 공식

 

초점심도의 공식에서 볼 수 있듯이 렌즈뿐만 아니라 파장이 작을수록 DOF 값이 작아지게 되어 초점을 맞추기 어렵다.

 

Resolution과 DOF는 노광기술의 핵심 원리이다.

포토 공정에서 광원의 파장과 렌즈의 굴절률은 매우 중요한 기술의 변수가 되지만,

이 두 가지 특성은 Trade off의 관계이다.

(하나가 좋아지면, 하나가 나빠지는 관계)

 

DOF는 NA의 제곱에 반비례하기 때문에 렌즈를 이용하는 방법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광원의 파장을 줄이는 기술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음에는 광원의 파장 변화에 따른 노광 설비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한다. (i-Line, krF, ArF, i-Arf, EUV 등등)